위장 질환
위장에 발생하는 주요한 질환들입니다. 진료과목 > 소화기내과 > 위장 질환
위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 검사 전날 저녁 식사를 가볍게 하고, 밤 12시 이후부터는 금식합니다. 만약 위절제술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12시간 이상 금식을 요합니다.
- 혈압약, 심장약(아스피린과 항혈전제 제외)을 복용중인 분은 검사당일 아침 6시 이전에 소량의 물로 복용하고 와야 합니다.
- 검사 당일 아침도 금식이며, 혈당을 낮추는 당뇨약이나 인슐린 주사도 검사 전에 금합니다.
- 아스피린, 항혈소판제제, 항응고제(와파린, 쿠마딘등) 복용은 필요에 따라 중지해야 하므로 사전에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야 하며, 미리 의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 심혈관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등), 호흡기질환(천식, 만성폐쇄성폐질환등), 만성신장질환환자, 만성간염(B형, C형, 알코올성), 간질환자, 약물 부작용 과거력 환자, 알레르기 등특이 체질 질환 환자는 사전에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 틀니가 있는 분은 반드시 검사 전에 빼고 담당 간호사에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 노약자는 특히 보호자와 동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예약일, 예약시간 약 20분전에 미리 검진센터 내시경실로 오시면 됩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 수면 내시경 후 깨어나는 시간이 개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어야 하며, 깨어난 후에도 몽롱한 상태가 지속되거나 얼마 동안 기억을 못 할 수 있어(건망 효과) 중요한 결정을 내리거나 운전 또는 기계 조작 등을 검사 당일에는 피해야 합니다. 검사 후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검사 후 상복부(명치부위) 팽만감이나 불편감, 경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이는 내시경 검사 시 위장관내 공기를 주입하여 생긴 증상이므로 트림을 하거나 가스 배출 또는 시간이 지나면 대개 자연적으로 증상이 사라집니다.
- 내시경 검사 후 인후 마취로 인하여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약 30분 이내에는 아무것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약 1시간 후에 식사를 하고 음식은 되도록 부드러운 종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복용)
- 검사 후 인후통이 2-3시간 지속될 수 있고, 침에 소량의 혈액이 묻어나올 수 있으나 대부분 호전되는 증세입니다. 만일 인후통 또는 출혈량이 많아지면 신속히 의료진에게 알리거나 내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