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 검사

산부인과의 주요 정밀검사에 대한 상세한 정보 알려드립니다. 진료과목  >  산부인과  >  부인과 검사

서브 비주얼

대표적인 갱년기질환에는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폐경기 전후에는 골밀도를 검사해 골다공증을 예방,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년기질환 중 대표적인 것은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폐경 전후부터 골밀도 검사를 통해 예방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골밀도 검사(골다공증 검사)는 인체 특정 부위 뼈의 양을 골밀도 지표로 측정하고 정상인의 골밀도와 비교하여 뼈의 양이 얼마나 감소/증가 했는지 평가하는 검사방법입니다.

흔히 X선 흡수계층법, 초음파 검사를 통해 골밀도 검사를 진행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을 이용한 검사는 드물게 시행됩니다. 골다공증은 통증 없이 질병이 진행되기 때문에 50대 폐경기 전후의 여성,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된 적 있거나 가족 중 골다공증 환자가 있는 분,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 과거에 비해 키가 작아진 분 등은 골밀도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와 갱년기증상

폐경기란 신체의 노화로 인해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생성이 감소되면서 월경이 끝나는 것을 말합니다. 폐경이 되면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갱년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폐경기 주요 신체적인 변화

질염의 종류 및 증상
안면홍조 질과 요도계의 변화 기타 증상
에스트로겐 호르몬 감소가 모세혈관에 영향을 미쳐 혈관이 확장되면서 피부가 화끈거리고 붉어지게 됩니다. 에스트로겐 감소로 질과 요도계의 상피세포가 얇아지고 건조하여 질건조증도 생기기 쉬워 집니다. 또한 방광의 조절 능력도 저하되면서 요실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과민이나 기분변화가 잦아지고,수면의 질도 떨어지기 쉬워 집니다.탈모, 근육통,두통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

갱년기 호르몬치료는 폐경으로 인해 결핍된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치료입니다.폐경 직전부터 시작하는 것이 권장됩니다.호르몬 치료는 안면홍조를 개선시키고 숙면을 도와줍니다.또한 근골결계,비뇨생식기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검사 (bone densitometry)

골다공증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이 서서히 소실되면서 뼈에 스펀지처럼 작은 구멍들이 생겨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작은 충격에도 쉽게 골절을 일으켜 극심한 고통을 유발할 수 있고, 일상생활이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여성호르몬 감소, 칼슘 부족, 나트륨 과다, 술과 담배 등 각종 원인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특히 폐경기가 되면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워지므로 골다공증 검사를 받아 질환여부를 판단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단 방법

박희붕외과 골밀도검사

정밀한 골밀도측정기를 이용해 골다공증 여부와
정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서브 콘텐츠 이미지

골다공증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 골연화증,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기타 대사성 골질환 등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으며, 검사에 방해되지 않도록 속옷을 제외한 모든 옷을 탈의하고 병원/기관에서 제공하는 검사용 가운을 입은 상태로 검사 테이블에 눕습니다. 그 후 천장을 바라보는 자세로 똑바로 누운 채 1~2정도 유지하면 촬영 방비가 이동하면서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 중에는 움직이지 않도록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검사는 골다공증이 가장 많이 생길 수 있는 부위(요추, 대퇴골 2군데 등)를 중점적으로 시행합니다. 임산부는 검사 진행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