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질환

주요 갑상선질환에 대한 상세한 정보 알려드립니다. 진료과목  >  갑상선외과  >  갑상선질환

서브 비주얼

식욕 왕성한데 체중이 줄고, 유독 더위를 많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혈중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만들어져서 이로 인해 신체의 대사활동이 왕성해지고 신체에 여러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레이브스병’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 흔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어느 연령대에서나 발병할 수 있지만, 20~50대 여성 발병률이 높은질환이므로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 약물치료, 방사성요오드치료, 외과적인 수술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hyperthyroidism)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약 94%가TSH 수용체 항체가 갑상선을 자극하여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에 의해 발생합니다. 20~40대 여성에서 흔하며,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크므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발병위험이 5~10배 높아지게 됩니다.

자율 기능성 갑상선결절 및 중독성결절, 인위성 약물복용, 갑상선 호르몬 내성 증후군, 산후 갑상선염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요오드 섭취, 감염, 스트레스 등을 거론하지만확실치 않습니다. 산후 갑상선염에 의해 항진증이 생겼을 때에는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개선되지만 경우에 따라 약물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은 다양한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유 없이 불안감과 짜증을 느끼게 되고 피로감이 쉽게 가시지 않으며, 체온조절이 안 되면서 살이 갑자기 빠졌다 쪘다 하는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또한 대사가 과도하게 활발해져 대변의 횟수가 늘어나고 설사를 하게 되며 안구돌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외 무기력감, 오한, 무월경, 과다한 땀 배출 등의 증상을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주요 증상

  • 신경과민,
    불안, 불면

  • 식욕왕성,
    체중감소

  • 더위 못 참음

  • 안구돌출

  • 잦은배변
    (설사)

진단 및 검사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혈액 내의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갑상선 자가항체 중 TSH 수용체 항체는 그레이브스병과 다른 원인에 의한 항진증을 감별하므로 같이 검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갑상선 초음파를 시행하여 결절이 있는지 확인하며 자율 기능성 결절이 의심될 때 갑상선 스캔검사도 하게 됩니다. 항진증의 경우 대부분 초음파상 갑상선이 커져있고 검게 보입니다.

치료

치료
약물치료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여 갑상선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영구적 치료 효과를 얻기 위해 장시간 사용하며 임신/수유 중인 환자, 소아/청소년 환자, 수술의 전처치로 투여하게 됩니다.

치료 효과는 아주 좋으며 치료 초기에 다량을 투여하고 임상 경과의 호전에 따라 감량하여 장기간 복용을 유지합니다.항갑상선제의 부작용으로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같은 과민반응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 갑상선의 크기, 병의 정도에 따라 용량을 결정하여 ‘방사성요오드’를 투여해 방사성요오드가 갑상선 조직을 파괴시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세포에서 요오드를 섭취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수술적으로 제거하지 못하는 현미경적인 수준의 미세 전이 병변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사능에 노출, 갑상선암, 백혈병의 위험 및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되는 경우가 있어 1차 치료로 쓰지 않습니다.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에서는 시행하지 않고 주로, 약물 복용을 잘 하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하는 환자에게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