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질환

주요 갑상선질환에 대한 상세한 정보 알려드립니다. 진료과목  >  갑상선외과  >  갑상선질환

서브 비주얼

식욕 없는데 체중 증가하고, 유독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갑상선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결핍되면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이 정상적으로 몸을 유지할 만큼의 충분한 호르몬을 만들지 못해 혈중 갑상선 호르몬이 적은 상태로 체내 모든 대사과정이 느려져 신체에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자가 면역성 갑상선염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hypothyroidism)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이며 대표적인 것이 ‘하시모토병’ 입니다. 이는 몸에 자가항체가 생겨 갑상선 조직이 파괴되고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감소되는 병으로 대부분 여성에서 생기며 하시모토병 환자의 20%에서 심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깁니다.

그 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갑상선염, 산후 갑상선염, 갑상선 수술로 갑상선 일부나 전체가 적출된 경우, 요오드를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결핍된 경우, 뇌하수체 손상을 받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선천성 기능저하증도 있습니다.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몸의 대사 기능이 점점 떨어지면서 다양한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나게 됩니다. 쉽게 피곤함을 느끼거나 무기력해지고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피부가 차갑고 건조해지며 모발이 거칠고 잘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식욕이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하고 얼굴이 자주 부으며 빈혈과 변비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주요 증상

  • 피로,
    전신권태감

  • 식욕감소,
    체중증가

  • 추위를 많이 탐

  • 얼굴붓기

  • 탈모증상

진단 및 검사

혈액 검사를 시행하여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혈중 갑상선 호르몬(T3 또는 T4)의 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되고 갑상선자극호르몬 TSH가 증가되어 있습니다. 또한 T3, T4는 정상이고 TSH만 증가된 경우도 있습니다. 항TPO항체 검사도 해서 원인 질환을 찾아내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
약물치료 거의 모든 경우 약물치료로 증상이 좋아지므로, 갑상선 호르몬제를 투여하면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진행하여 치료합니다. 임신했거나 약물흡수가 방해되는 경우 복용량을 조절합니다.

호르몬제의 부작용으로 심장 질환(부정맥),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의사의 처방에 따라 용량을 잘 결정해서 복용함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